퇴직금지급기준 쉽게 알아보려면?

퇴직금지급기준 쉽게 알아보려면?


안녕하세요, 오늘은 모든 직장인들의 희망이 되어 주는 것 중 하나인 퇴직금지급기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입사하기 전까지는 뽑아 주시기만 한다면 정말 감사하다는 마음으로 지원하지만, 막상 회사 생활을 시작하고 나면 이상하게 퇴사를 꿈꾸게 되는 것이 모든 직장인들의 마음인 것 같습니다.

퇴직금지급기준


이때 퇴직금의 경우 퇴사 이후의 계획에 아주 중요하게 작용하는 부분인 만큼 미리 계산해 보아서 나쁠 것은 없습니다. 따라서 바로 퇴사 계획이 없으신 분들이라도 퇴직금이 필요할 것 같은 분들께서는 중간정산을 해 보시거나, 퇴사 시기가 다가왔다면 자신이 받을 수 있는 금액이 어느 수준인지 미리 체크해 보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퇴직금지급기준

우선 퇴직금지급기준이 따로 법으로 정해져 있기 때문에 근로자라고 하여 모두가 퇴직금을 받을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기준의 경우 일주일에 평균적으로 15시간 이상 근로하는 근로자여야 하며, 근무기간은 만 1년 이상이어야 합니다. 따라서 사측에서는 퇴직금으로 소모되는 금액을 줄이기 위해 1년 미만으로 계약조건을 걸거나, 하청을 주는 방식으로 근로기간을 1년 미만으로 줄이려 합니다.


그렇지만 이때 계약을 갱신하거나, 같은 계약조건을 반복할 경우 실제적으로 근무기간이 만 1년을 초과할 수 있습니다. 이럴 때 역시 퇴직금 지급이 가능한 만큼 꼭 본인이 사측에 근로행위를 제공한 기간에 대해서 잘 따져보시고 당연한 권리를 가져가시는 것이 바람직할 것입니다.

퇴직금지급기준

이렇게 퇴직금지급기준에 해당했다면, 과연 얼마나 되는 퇴직금을 수령할 수 있을지 궁금하실 것입니다. 따라서 ‘퇴직금 계산기’라는 것이 마련되어 있는데, 네이버나 다음 등 각종 포털사이트에서도 찾아보실 수 있으며 고용노동부 홈페이지에서도 계산해 보실 수 있습니다.

퇴직금지급기준

이렇게 포털사이트에 ‘퇴직금 계산기’를 검색하시면 임금계산기가 나타납니다. 입사일과 퇴직일을 정확하게 입력하시되, 여기서 퇴직일이란 마지막 근무 날짜의 다음날이므로 헷갈리지 마시기 바랍니다.


평균임금 계산 또는 직접 입력으로 알아보실 수 있으니 간단하게 이용해 보고 싶으시다면 다음과 같은 방법을 통해 알아보셔도 좋겠습니다.

퇴직금지급기준퇴직금지급기준

그 다음으로 고용노동부 홈페이지를 통한 퇴직급여 계산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위의 사이트로 접속하시면 고용노동부에서 제공하는 퇴직금 계산기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포털사이트에서 간단하게 계산하는 것보다 훨씬 더 상세한 내용으로 확인하실 수 있다는 것이 특징입니다. 또한 계산기 옆에 계산 예제가 나와 있기 때문에 어떻게 계산이 이루어지는지 확인하실 수 있다는 점도 하나의 장점입니다.

따라서 더 자세하게 알아보고 싶으신 분들께선 다음과 같은 서비스를 이용해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퇴직금지급기준

여기까지 퇴직금지급기준에 대해 알아보았는데, 참고로 1년 이상 근로를 제공하였다면 정규직 외 계약직과 아르바이트까지 퇴직금 지급을 받으실 수 있다는 점을 꼭 기억해 두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또한 휴직 기간이 있었다고 해도, 회사에서 승인이 이루어진 휴식이라면 근로기간 안에 포함되므로 꼭 부당하게 퇴직급여를 지급받지 못하는 상황이 발생하지 않았으면 좋겠습니다. 회사와 근로자는 서로 상생 관계인 만큼, 이와 같은 내용에 대하여 서로 배려하면서 확실하게 알아보시고 모두가 이득이 될 수 있다면 좋을 것 같습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를 발행하지 않을 것입니다. 필수 항목은 *(으)로 표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