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년내일채움공제 2021년 조건과 신청방법

청년내일채움공제 2021년 조건과 신청방법


안녕하세요, 고용노동부에서 발표한 청년내일채움공제에 대한 소식을 가져왔습니다. 기다리시던 분들이 많으셨을텐데 조건에 맞는 분들은 신속하게 신청하시길 바라며 아직 모르시는 분들에게 알려드리고자 준비했습니다.

청년내일채움공제


우선 청년내일채움공제라는 제도에 대해 소개해보겠습니다. 사회초년생에게 해당하는 것으로 취업 후에 장기근속을 독려해주는 역할로 직장 근무를 처음으로 시작하는 근로자에게 주는 선물과 같은 정책입니다.

청년내일채움공제

고용노동부와 중소벤처기업부가 함께 운영하는 사업이며 청년이 중소기업에 취직한 후 2년동안 일정금액을 적립 시 정부와 기업의 지원으로 목돈을 마련할 수 있다고 합니다. 대부분 대기업에 들어가고 싶어하고 중소기업에는 오래 근무하지 않는 현실을 반영하여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고자 성과 보상금을 지원하는 방식입니다.

청년내일채움공제

청년내일채움공제에 대한 적립구조를 보면 개인은 매월 125,000원씩 납입하는 조건이며 2년간 300만원을 모았을 때 정부가 600만원, 기업은 300만원을 각각 지급하여 만기 시에 1,200만원을 마련할 수 있습니다. 중소나 중견 기업에 정규직으로 취업 시에 대상자, 기업, 정부가 공동으로 공제금을 적립하게 되며 만기는 2년으로 그동안 열심히 근속한 경우에 성과 보상금의 형태로 만기공제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청년내일채움공제

그렇다면 기업에 대한 조건과 청년내일채움공제 개인 조건으로 분류하여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취업 대상자인 청년은 만 15세~34세에 해당하며 군필자는 군복무기간을 추가로 적용받을 수 있습니다. 취업일을 기준으로 하여 고용보험 가입이력이 전무하거나 졸업 후 고용보험 총 가입기간이 12개월 미만인 경우만 가능합니다.


단기 가입기간은 제외된다고 합니다. 다만 12개월이 초과되더라도 만 15세~34세에 해당 시 최종 보험자격 상실일로부터 실직기간 6개월 이상일 때는 가입할 수 있습니다. 학력 조건은 따로 없으나 취업일 기준으로 재학생신분이면 불가하며 졸업 예정자는 가능합니다. 중소기업에 포함되는 기준은 5인이상의 근로자, 3년 평균 매출액이 3천억원 미만이어야합니다.

청년내일채움공제

마지막으로 청년내일채움공제 신청방법에 대해 알아보고 글을 마치겠습니다. 먼저, 포털 사이트에 검색하시거나 아래에 첨부한 링크주소를 브라우저 주소창에 복사 붙여넣기하시면 접속하실 수 있습니다. 워크넷에서 청년과 기업 모두 참여신청을 할 수 있으며 자격요건을 심사 후에 선발이 됩니다.


이 후 기업이 먼저 청약신청을 하게 되는데 청년공제 청약 홈페이지<www.sbcplan.or.kr>로 들어가서 할 수 있습니다. 정규직 채용일로부터 6개월 이내에 완료해야하며 자격심사에 소요되는 시간이 통상적으로 10영업일이기 때문에 이를 감안하여 워크넷을 통해 하는 신청을 사전에 해두어야합니다. 워크넷과 청약홈페이지는 아래에 첨부했으니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청년내일채움공제

이 후에는 기업이 운영기관에 운영기관은 고용센터에게 주기별로 지원금을 신청하면 되며 개인은 매달 적립금을 입금하면 됩니다. 고용센터에서는 청년과 기업에 대한 지원금에 대해서 적립과 지급절차를 이행하며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에서는 공제부금을 관리하고 2년이 지나서 만기일이 차면 만기공제금을 신청 후에 수령할 수 있습니다. 문의는 고용노동부 고객상담센터 번호인 1350으로 전화하면 자세하게 안내받으실 수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를 발행하지 않을 것입니다. 필수 항목은 *(으)로 표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