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업급여신청방법 알아보기


실업급여신청방법 알아보기


안녕하세요, 직장에서 피치 못할 사정으로 퇴사하게 되었을 때 유용한 실업급여신청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실업급여란, 고용보험 제도 중 하나로 실업자의 생활안정과 구직활동을 원활하게 할 수 있도록 일정기간 지원해주는 급여를 말합니다.

실업급여신청방법


여러 종류가 있지만 일반적으로 알고 있는 것은 구직급여를 이야기하고 있고 간단히 말하자면 새로운 직장을 구해야하는 그 기간에 생계유지비용으로 지급되는 것입니다. 고용보험에 가입한 근로자에 한하여 실직 후 재취업활동기에 소정의 급여를 지급함으로 생활 형편을 최소한으로 보장해주는 것을 목적으로 합니다.

실업급여신청방법

실업급여신청방법을 알아보기에 앞서 몇 가지 요구되는 조건이 있는데

1)퇴사일 이전 18개월이라는 기간 내에 180일 이상 근무이력, 즉 고용보험 가입이력이 있어야함

2) 퇴사일로부터 1년 이상 지나지 않은 상태


3) 이직, 퇴직의 사유가 비자발적이어야하니 본인의 자유로 한 퇴사 혹은 귀책으로 인한 해고는 해당하지 않음

4) 최소 2번 이상의 구직활동으로 적극적인 취업준비 이력이 필요함

이렇게 네 가지로 분류된 항목을 전부 충족해야 자격이 생깁니다. 이와 관련된 정보는 고용보험 사이트에서 자신의 이력을 조회할 수 있다고 하니 참고하시고 아래에 링크도 작성해두었습니다.

실업급여신청방법

이제부터는 실업급여신청방법을 안내해드리겠습니다. 퇴직 후 관할 근로복지공단에 이직확인서와 고용보험 피보험자격 상실신고서를 제출함으로 이직 신고를 합니다. 다음으로 해야할 일은 구직신청입니다. 워크넷이라는 사이트에 접속하여 구직등록 절차를 진행하고 이 후 거주지와 가까운 고용센터에 방문하여 수급자격을 신청해야하는데 이전에 온라인교육으로 실업급여 수급 설명회를 들을 수 있습니다.

실업급여신청방법

그리고 수급자격인정신청서 및 재취업활동계획서를 작성하여 제출하는데 만약 워크넷을 통해 구직등록을 했다면 센터 방문 시에는 워크넷 활용교육 및 구직표작성시간을 면제받을 수 있습니다. 취업지원 설명회가 마무리되면 개별 상담을 통해 일정에 대해 고지받으면 접수가 완료됩니다.


추후 14일 이내에 지급여부를 결정하여 통지받을 수 있으며 실업이 인정되면 계획했던 대로 꾸준하게 취업을 위해 활동하면서 구직급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실업급여신청방법

다소 까다롭고 복잡한 절차이며 자격조건도 갖춰져 있어야 하기 때문에 사전에 알아두시는 것이 좋습니다. 일하고자하는 의지는 충분한데 이전 직장에서 본인 선택이 아닌데 근무를 그만 둬야했다면 실업급여신청방법을 보시고 유용하게 활용하실 수 있습니다.

실업급여신청방법

구직급여를 계산하는 방식은 퇴직 전 평균임금의 60%에 소정급여일수를 곱하는 것인데 유의할 것은 1일 급여 상한액과 하한액이 설정되어 있습니다. 해당하시는 분들은 급여가 산출되는 것도 모의계산을 통해 알아볼 수 있다고 하니 고용보험 홈페이지를 실용적으로 사용하시면 보다 자세한 내용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실업급여신청방법

다만 현재 코로나19 확산세를 보았을 때 사회적 거리두기를 실천하여 안전하게 민원절차를 이행해야하므로 고용복지플러스센터에 인원이 밀집되지 않기 위해서 수급자격 신청하러 가셔야한다면 본인의 출생년도가 홀수냐 짝수냐에 따라 다른 요일에 방문하시길 권장하고 있습니다.

홀수는 월,수,금요일이며 짝수는 화,목,금요일로 정해져있다고 하니 인지하고 계시면 되겠습니다. 이상으로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를 발행하지 않을 것입니다. 필수 항목은 *(으)로 표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