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인증서 발급방법 모든 것


금융인증서 발급방법 모든 것


안녕하세요, 오늘은 금융인증서 발급에 대한 이야기로 구성해보았습니다. 온라인 상에서 그리고 은행 인터넷 뱅킹, 공공기관 등에서 본인 인감 증명서처럼 사용되는 것입니다. 2020년 11월 17일 우리은행에서 첫 시행 이후 12월 10일에는 전반적으로 시작되었다고 합니다.

금융인증서 발급


이제부터는 해당 서비스를 금융결제원 및 22개의 은행에서 받아볼 수 있다고 하니 필요하실 경우 각 은행사 홈페이지에 나와있는 절차대로 실행하시면 됩니다.

금융인증서 발급방법

우선 신청하는 방법을 설명해드리려고 합니다. 최초로 도입했다는 우리은행에서 신청하는 과정을 보여드리겠습니다. 모바일로도 간편하게 할 수 있다고 해서 스마트폰으로 시도해보았습니다. 본인명의 휴대전화와 은행어플이 다운받아있으면 준비는 완료입니다.


WON뱅킹 기준 전체 메뉴에서 인증/보안을 클릭하고 상단에 있는 ‘금융인증센터’를 누릅니다. 그 후 ‘금융인증서 발급/재발급’으로 들어가면 보안매체 혹은 비대면 실명확인 중 택하라는 화면이 나옵니다. 여기서 보안매체란 보안카드/OTP이고 실명확인에는 신분층촬영 + 계좌인증까지를 말하는 것입니다.

금융인증서 발급방법

인증절차가 끝나면 6자리 비밀번호부터 차례대로 확인받으면 되는데 여기까지 하면 금융인증서 발급이 끝납니다. 이렇게 받은 인증서는 온라인에서 어떤 기관 사이트에 로그인할 때 사용할 수 있는데 우리은행 사이트에 들어가서 한 번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금융인증서 발급방법

하단에 우리은행 홈페이지를 첨부해드렸는데 포털 사이트에서 검색 후 접속하셔도 됩니다. 메인 화면에서 로그인 페이지에 들어가면 ‘금융인증서’ 라는 탭이 보입니다. 바로 옆에는 공동인증서인 예전의 공인인증서도 있는데 아직은 병행되고 있으니 기존 것이 익숙하신 분들은 과거버전을 계속 이용하셔도 무방합니다.


탭을 클릭하면 팝업창으로 ‘금융인증서비를 시작합니다’라고 뜨며 이름, 핸드폰번호, 생년월일을 입력 후에 화면에 2자리 숫자가 보이고 본인명의 휴대폰으로 문자가 발송됩니다.

금융인증서 발급방법

문자의 내용은 [Web발신]으로 확인코드(2자리)를 입력하여 문자에 답장을 보내라는 것인데 핸드폰에 화면에 떠있는 숫자를 적어서 발송하고 다시 창을 보면 인증서가 보이고 클릭하면 설정해둔 6자리 비밀번호를 입력하라고 나옵니다. PC에서는 핀번호로 입력하는데 스마트폰이라면 지문, 홍채, 안면, 패턴 등 다른 방식으로 암호확인이 가능합니다.


핀 번호까지 작성하고 엔터를 누르면 바로 로그인이 완료되고 우리은행 홈페이지에서 계좌 조회, 이체 등 전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게 됩니다. 이 과정은 타행에서도 유사하게 진행될 것이고 주거래 은행으로 금융인증서 발급을 받아놓았다면 타행에서도 통용되어 쓸 수 있어서 인터넷 뱅킹만 신청되어 있다면 등록할 수 있습니다.

금융인증서 발급방법

12월 10일부터 공인인증 제도가 폐지되었다고 하여 기존 버전이 전부 폐기처분되는 것은 아니니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공인이라는 말이 공동으로 바뀌었고 유효기간 전에 갱신도 되고 신규발급도 된다고 하니 참고로 알아두시면 되겠습니다.

새롭게 바뀐 시스템이라서 정착하는 시간이 걸릴 수도 있지만 생각보다 금세 적응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별도로 어플, 플러그인 설치가 필요없으며 클라우드 보관방식으로 하드웨어,USB, 스마트폰에 저장하지 않아도 되니 보다 안전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